POMIA (재)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 템플릿명 : webzin상세조회

상세조회
제목 포항시, 고경력 전문기술인 활용 '철강산업 협력 생태계' 구축
등록자 포미아 등록일 2021-10-19 조회수 47471
내용
해당파일이미지

 


포항시는 19일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에서 중소·중견 철강사 연구개발과 기술애로해결을 위해 6개 기관이 고경력 전문기술인 활용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포항시포스코포항철강산업단지관리공단포항상공회의소이노비즈경북동부분회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6개 기관이 퇴직전문인력을 활용한 고경력 전문기술인 기업지원사업을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업무협약과 함께 시행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이덕락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전익현 포항철강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문충도 포항상공회의소 회장노준택 이노비즈경북동부분회장철강기업 대표·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MOU 주요내용은 지역 철강소재 부품관련 중소기업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고경력사업 추진 협력 중소기업 현장 애로기술해결과 기술개발지원 지역 철강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생태계 유지를 위한 성과확산 공유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중소·중견 철강사 각종 현안사항을 듣고 해결하고자 철강 공감·소통 간담회를 가지며 협약식이 철강산업 우수인력 외부유출 방지는물론 인구증대와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최근 중국발 원자재 공급부족과 코로나 19사태로 지역경제가 어려운 시기인만큼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철강산업재도약과 연계해 지역 철강사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하는데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경력 전문기술인 활용 지원사업은 다양한 경력과 지식을 보유한 지역 퇴직 전문기술인을 활용해 지역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의 사업이다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내에 비즈니스센터를 구축하고 고경력 전문기술인들을 중소기업과 매칭해 공동 R&D지원기술 지원 등을 통해 지역 철강·금속산업 협력 생태계 구축과 성과확산 공유를 지원할 계획이다고경력 전문기술인은 산··연에서 연구개발 및 현장기술 업무를 수행한 전문인력 중 일정 자격 이상 해당되는 자를 의미한다.

 

2020년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정년퇴직 인원이 372명에 이르는 등 최근 급격한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이 시작됨에 따라다양한 경력과 지식을 보유한 퇴직 전문기술인이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노하우와 전문지식을 지역 산업현장에서 활용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포항시는 철강소재 관련 전국 최고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이 사업으로 지역 중소기업이 부족한 전문기술인력 제공을 통해 인력부족연구개발능력부족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애로사항 해결이 가능해지며퇴직인력 외부 유출방지와 지역 인구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포항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핵심거점으로서 미래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3+1(바이오배터리수소+철강핵심전략의 일환으로 철강산업 재도약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그 성과로 철강산업재도약기술개발사업이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최종 통과돼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1354억 원이 투입돼 지역 및 대한민국 철강산업 생태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첨부파일
20211019.jpg [249663 byte]